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이파인 : 교통과태료, 범칙금 스미싱(스팸)

by ↗ª♨▒® 2022. 10. 18.
반응형

핸드폰하다가 문자 한통이 띡하고 날라왔다. [교통민원24(이파인)]위반도로교통법 시행령의 과태료 고지서 발송 완료 어쩌구.. 문자 받고 순간 5초 멍때렸다. 진짜인줄 알고.. 실제로 면허 딴 뒤로 운전연습 한다고 얼마 전까지 달렸었기에 "그때 과태료 물릴만한게 있었나?'싶었던 것이다. 하지만 요즘에 너무 이러한 스팸 문자가 기승을 부린다는 걸 알고 있었고, 관련 뉴스나 기사들을 유심있게 봐왔기에 클릭하지 않고 곧장 네이버에 검색해봤다.

 

 

[1588-1987 스팸입니다.]

네이버에 1588-1987로 검색해보면 "더콜에서 421회 이상 조회된전화번호..."라면서 관련 사이트가 뜬다^^ 역시는 역시구만 싶어서 곧장 문자에 있던 이파인도 검색해봤다. 

 

[이파인 홈페이지: 교통 범칙금,과태료를 사칭하는 문자메시지]

 

 

이파인 홈페이지(https://www.efine.go.kr/main/main.do)에서 제공하는 문자통지 서비스는 특정 인터넷 사이트로 유도하거나, 프로그램을 다운 받도록 하는 클릭(누르기) 기능이 없습니다. 인터넷 주소 클릭을 유도하는 교통범칙금 스미싱 문자메시지를 받았을 경우 사이트 접속 및 프로그램 설치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 교통범칙금 미납청구서입니다. 도로교통법 제 5조건으로 청구서가 발송되었습니다. iors.weskor.com 

 

[신고는 사이트 혹은 전화로]

스미싱 문자를 신고하시는 방법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보호나라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고객센터(118번)로 전화하여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나 같은 경우에는 그냥 차단 해버리긴 했다.)

 

[결론: 눈뜨고 코베이지 말자]

요즘 이런 스팸, 스미싱 문자 너무나도 많이 날라온다.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도 각종 사이트에서 전화번호, 심지어 주민번호까지 누군가에게 넘어가고 있다는 것. 사실 작년에 나도 이런 메시지를 받고 실제 구매까지 누를 뻔한 적이 있기 때문에 절대로 두번 다시는 같은 일을 반복하고 싶지 않다; 여러분들도 부모님 혹은 가까운 지인들에게 모르는 번호로 온 링크는 절대 누르지 말라고 강조 또 강조해주세요.(요즘에는 심지어 카톡 해킹해서 진짜 본인이 부탁하는 것마냥 하는 것도 있다고 하니 이상하다 싶으면 무조건 전화,,,) 

반응형

댓글